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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정통신문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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덕신교육통신 제21-108호 가정에서의 실천하는 양성평등
작성자 덕신초 등록일 21.07.13 조회수 40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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가정에서의 실천하는 양성평등

학부모님, 안녕하십니까?

75~ 79일은 양성평등 실천주간입니다. 각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양성평등한 인식과 행동은 학생, 가족을 넘어 지역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성 인식을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. 우리 자녀들이 부모님의 사랑, 형제자매의 우애, 가족 간의 존경을 몸과 마음으로 느끼고 경험함으로써 남성과 여성이 모두 평등하게 존중받아야 하는 소중한 존재임을 알 수 있게 도와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.

성별, 연령에 앞서 동료, 이웃, 사람으로 대하고 존중해주세요.

나이가 적거나 지위가 낮다고 무조건 반말을 하거나 무시하지 않습니다.

특정 성별을 지칭하여 표현하거나 특정 성별만을 대상/배제하는 것은 성차별이 될 수 있습니다.

성별을 떠나서 잘하는/적합한 혹은 못하는/안 맞는등 개인차를 생각해주세요.

자녀의 성별을 떠나 개인차를 고려할 때 자녀의 폭넓은 성장의 기회가 만들어집니다.

상황/대화

분석

상황/대화

분석

여자니까 바느질을 잘하지.”

개인차를 고려하지 않은 성차별

손재주가 좋아서 바느질을 잘하지.”

개인차를 고려.

남편이 얘기하는데

어디 말대답이야?”

평등하지 못한 가족 문화

따지는 듯한 말투 때문에 기분이

안 좋아. 다시 얘기해보자.”

동등한 입장에서 대화

외모, 몸매, 옷차림에 대한 평가보다는 자녀의 태도와 노력에 대해 칭찬해주세요.

외모, 몸매. 옷차림에 대한 평가는 자녀에게 은연중 여성다움, 남성다움을 강요하는 행위가 될 수 있습니다.

상황/대화

분석

상황/대화

분석

“OO는 치마 입었을 때가

제일 예뻐.”

여성스러움을 강요

“OO는 독서할 때

제일 행복해보여.”

행동, 노력을 칭찬

가족, 동료, 이웃끼리의 친밀감 표현을 주의해주세요.

나의 친밀감 표현법이 상대에게 부담을 주지는 않는지 한번 더 생각해주세요.

친밀감은 신체가 아닌 심리적 거리를 좁히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.

상황/대화

분석

상황/대화

분석

가족끼린데

속옷차림이 뭐 어때.”

사춘기 자녀에게

부담을 줄 수 있음

옷차림/행동에서

서로 예의를 지킴

심리적으로 친밀한

성숙한 가족

침묵의 방관자가 아닌 변화를 실천하는 부모님이 되어주세요.

침묵과 방조는 문제행위를 지속시킵니다. 당당하고 굳건한 태도로 문제를 해결해주세요.

상황/대화

분석

상황/대화

분석

어떻게 했길래 이런 일을 당해? 부끄러워서 어디에 말하겠어?”

침묵을 강요

네 잘못이 아니야. 부끄러워 말아라. 같이 해결하자.”

적극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부모

2021. 7. 6.

덕 신 초 등 학 교 장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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